본문 바로가기
교환학생/준비

[산호세 주립대학] 1. 신청

by 김파치 2020. 2. 29.

2020년 1월 3일 국제교류처 네이버 카페에 2020년 2학기 교환학생 공지가 올라왔다.

국제교류처 홈페이지보다는 카페에 정보가 활발히 올라오는 편이라 카페를 수시로 확인하는 편..!

 

(공지가 올라오기 전에는 작년에 올라온 Factsheet 및 파견 대학 세부사항을 참고하였다.)

 

 

지원 자격

 

 

 

나한테는 2020년 2학기가 4학년 2학기가 된다.

파견 기간을 1년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어차피 졸업을 일찍 할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신경 안 씀 :)

 

혹시나 해서 국제교류처에 문의해보니 4학년 2학기에 신청해도 1년간 파견될 수 있다고 한다 (즉 4학년 2학기 - 5학년 1학기까지 파견 가능).

 

하지만 5학년 1학기에도 전액 등록금을 다 내야 한다는 것..! (200만원 빠잉..)

 

 

제출 서류

 

 

※ 교환학생 지원서: YES - 학생생활 - 학생생활 - 외국대학 교환학생 신청 - 신청서 작성 후 출력

 

● 등록금 면제: 한국 대학교에 등록금을 납부하고 외국 대학교에는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됨.

● fee-paying: 한국 대학교에도 등록금을 납부하고 외국 대학교에도 어느정도 등록금 납부해야 함.

 

나는 미국을 한 번도 안 가봤기 때문에 날씨 좋은 데로 가고 싶어서 캘리포니아에 있는 대학으로 싹 다 신청했다.

인종이 다양하기도 하고..!

 

내가 지원한 학교들은 아래와 같다.

1. San Jose State University

2. 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ng Beach

3. California State University, Bakersfield

 

수학계획서는 영어로 작성하면 되는데 iwc에서 외국인분이 무료로 첨삭해주는 서비스가 있어서 그걸 신청해서 한번 첨삭 받고 제출했다.

 

나는 수학계획서를 작성할 때 내가 지원한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내 전공에서 제공하는 강의들을 다 찾아보았다. 그중에서 내가 듣고 싶은 강의들을 메모해서 '내가 이 대학에 합격하면 이런 강의들을 꼭 들어보고 싶다'라는 것을 어필했다.

(사실 첨삭해주신 분이 이 부분을 칭찬해주셨다. 파견되어서 무엇을 하고자 한다는 목표가 뚜렷해서!그게 자기 Boss가 가장 원하는 부분이라고 하였다. 그 Boss가 수학계획서 심사한댔음ㅎ)

 

첨삭 다 받고 시간이 좀 남아서 첨삭해주신 분이랑 이야기를 좀 했다. 그분은 내가 2지망으로 지원한 CSULB 학생인데 Long Beach 완전 좋다고 자랑하셨다!!ㅎㅎ 그러면서 사진을 보여주셨는데 정말 좋아보였다. 괜히 자랑하시는게 아니었음!! 그리고 Bakersfield는 정말 아무것도 없는 시골이라고 가지 말랬음ㅋㅋㅋㅋㅋ(정확히 Girl, don't go to Bakersfield...라고 하심). 본인이 Bakersfield에서 자랐는데 정말 별로라고.. 산이랑 논밭밖에 없다고...

 

 

일정

 

 

내가 지원할 영어권은 면접 안 봄! 개꿀!

그냥 서류만 제출하고 발표날 때까지 쭉-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미국은 거의 토플(IBT)과 아이엘츠(IELTS)만 공인외국어 점수로 인정하는 듯하다. 아주 간혹 토익도 인정해주는 곳이 있긴 하지만..

 

나는 영어점수 따는 걸 이때까지 미루고 있었기 때문에 급하게 토익이랑 토플 신청해서 시험을 쳤다.

 

토익: 01.05(일), 01.19(일)

토플: 01.18(토)

 

정말정말 다행히도 목표 점수를 넘겨서ㅎ 무사히 성적표를 제출할 수 있었다.

 

아 그리고 토플 신청할 때 성적표 수령을 우편으로만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우편 + PDF 파일로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우편은 오는 데 한참 걸렸는데 PDF는 결과 발표 나는 다음날에 다운받을 수 있다.

PDF 파일이랑 우편으로 오는 성적표랑 같기 때문에 PDF도 받을 수 있도록 신청하는 것이 좋다.

나도 PDF 파일을 출력해서 제출했다. 근데 토플 너무 비싸...

 

 

제출 후

 

나는 지원서, 성적 증명서, 수학 계획서를 먼저 제출하고 토플 성적표는 나중에 제출했다.

늦게 시험친 만큼 성적표가 늦게 나와서ㅎ..

 

하필 토플 성적표를 제출할 때 영어권 교환학생 담당자분이 출장을 가셔서 국제교류처의 다른 직원분께 제출했다.

그래도 혹시나해서 마감 전에 성적표 제출이 잘 되었는지 연락해서 확인을 해보았다.

 

그리고 2월 13일까지 기다리면 끝!